[건강정보]위염예방으로 속편하게~

안녕하세요 여러분! 봄연세데이케어센터 입니다:D​
코로나19로 ​​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운동량이 줄어들고 배달음식이나 간편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어요.
저는 요즘 잦은 배달음식으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다 보니 소화가 안 되고, 속이 쓰리고 더부룩한 위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어요.
위염은 우리나라 전체 질병 발병률에서 항상 10위 안에 들 정도로 흔한 질환으로, 작년 통계에 따르면 전 국민의 10명 중 1명이 위염을 앓고 있다고 해요.
위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더 심각한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하는데, 특히 염증이 지속되는 만성위염의 경우 위암으로 악화될 위험도 안고 있어요.​ 하지만 꾸준히 관찰하고 치료해 나간다면 지나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!
그럼 코로나19 시대 속 위 건강을 지키기 위해 위염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봅시다!

위염이란?

먼저 위염에 대해 알아볼까요?
위염은 크게 급성위염과 만성위염으로 나눌 수 있어요.
​급성위염은 위점막에 급성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며 위점막 혈류 감소, 점막에 부착된 점액층 파괴, 위산의 증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.
​알코올이나 진통제와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.
만성위염은 위 점막의 만성 염증성 변화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급성 위염이 되풀이되거나 염증이 치료되기 전에 식사 관리를 하지 않으면 만성 위염으로 진행된다고 해요. ​위염은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고 위궤양, 위암 등 다른 질환에서도 동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만 가지고 진단을 내리기 어려워요.
​만약, 한 달 이상 더부룩한 느낌과 함께 소화불량, 속 쓰림, 명치 통증 등이 느껴진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내시경 검사를 꼭 해보세요!
그럼 지금부터 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?

양배추

위에 좋은 음식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양배추는 소화를 촉진시켜 주고 위장의 보호에 탁월하답니다.
​양배추의 비타민U 성분은 항궤양 성분으로 위와 십이지장궤양에 효과가 좋은데요.
​면역력을 높이고 자연치유력을 향상시켜주는 좋은 성분이랍니다!
​더불어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셀레늄은 항산화 물질로서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방지해 준다고 해요.
​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니 아침에는 가볍게 양배추 샐러드 어때요?

브로콜리

브로콜리🥦는 잘못 고르면 비린내가 심한 경우가 있어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.
​브로콜리에는 비타민U뿐 아니라 베타카로틴, 설포라판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,
​설포라판의 경우 위암과 위궤양을 불러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없애는 성분이라고 합니다!
​하지만 양배추나 브로콜리를 끼니마다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양배추·브로콜리 즙을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?
​다메이트도 그냥 먹기에는 비린 맛도 나고 채소를 별로 안 좋아해서 조금 힘들 거 같아요^^

연근

다음 음식은 바로 연근이에요!
​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과 뮤신이라는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입니다.
뮤신은 건조해진 위에 점액을 보충하고, 타닌은 위의 염증을 가라앉혀 위장 출혈을 멎게 하는 역할을 해준답니다!
위벽을 부드럽게 감싸주는 것은 물론, 단백질 흡수율을 높이고 소화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에 위염, 위궤양 등 각종 소화기 건강에 탁월하답니다.
​조림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고, 색다르게 차로 마셔도 좋을 거 같아요:)

사과

다음 음식은 사과🍎예요
​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 중 하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사과!!
​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.
펙틴은 위와 장 점막에 점성 형태의 벽을 만들고, 이로 인해 유독성 물질의 흡수를 막고 위 자체를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.
​게다가 위 점막을 튼튼히 하는 비타민C, 위염, 위궤양 완화를 돕는 비타민E,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카테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.​
하지만 위장 질환자일 경우, 공복인 아침이나 자기 직전인 밤에 사과를 섭취하면 위산 분비를 촉진해서 위를 자극할 수 있다고 하니
반드시 식전보다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!

토마토

​마지막 음식은 토마토!!🍅
​토마토에는 비타민이나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액이나 음식물의 자극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해요.
​하지만 토마토 자체가 산도가 높은 음식이기에 오히려 위에 더 큰 자극을 줄 수 있어 위가 안 좋은 분들은 익혀드시는 것을 권장해요!
​또한, 토마토를 익히면 라이코펜 성분이 형성되는데, 이것이 위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.
​지금까지 다메와 함께 위염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는데요!
건강한 위를 위해서 짜고 맵고 기름진 음식, 야식, 음주 등을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생활을 만들어 나가는 건 어떨까요?!
​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더 유익하고 재밌는 정보로 찾아올게요:)
지금까지 봄연세데이케어센터 였습니다.